안녕하세요
^___^
피부결과 피부톤을 개선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일이 '각질 관리' 일거예요.
AHA, BHA, PHA 등과 같은 애씨드들은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피부 세포를 노출시켜 즉각적으로 피부결을 매끄럽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애씨들들이 포함된 제품으로 각질 및 피지 케어, 피부 밸런스 회복, 안티에이징 스킨 케어 니즈까지 한 병에 담아낸 "3-in-1 에센스"인 아우구스티누스 바더의 '더 에센스'의 전성분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브랜드 : 아우구스티누스 바더 / Augustinus Bader
♥ 제품 : 더 에센스 / the Essence
♥ 제품 타입 : 각질관리 에센스 (각질 및 피지 케어, 피부 밸런스 회복, 안티에이징)
[브랜드 소개]
Augustinus Bader 아우구스티누스 베이더(바더) 교수는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의 교수이자, 줄기세포와 생체의학계의 세계적인 권위자입니다.
그는 우리 신체 본연의 재생 과정을 활성화시키는 획기적인 재생 의학 치료의 선구자예요.
현재, 그는 피부 치유 치료가 가장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Augustinus Bader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의 브랜드의 차별점이자 특징은 그가 30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혁신적인 스킨케어 기술 TFC8을 접목하여 스킨케어 제품을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제품 소개]
각질 및 피지 케어, 피부 밸런스 회복, 안티에이징 스킨 케어 니즈까지 한 병에 담아낸
"3-in-1 에센스"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아우구스티누스 바더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TFC8(피부 본연의 재생과정을 촉진하는 성분)가 포함된 제품으로 가볍고 리프레싱한 제형을 가졌답니다.
AHA, BHA, PHA의 3종류의 산이 들어있어 화학적으로 각질을 관리해주며 동시에 퓨리파잉 토너로도 수분 에센스로도 역할을 해서 피부결 및 피부톤 개선, 색소 침착 개선, 피부 진정, 모공 및 피지 케어, 수분 장벽 강화, 피부 밸런스 회복 및 피부 광채 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 봤을 때는 SK-II의 피테라 에센스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조금 더 걸쭉한 느낌이고 무향 제품이긴한데(향료가 포함되지 않았어요) 향도 약간 '피테라 에센스' 같다고 느꼈어요. ^^;;
약간 걸쭉하긴 하지만 거의 물같은 제형이라 흡수도 빠르고 흡수후에는 피부에 남는 느낌이 거의 없답니다.
[주요 성분 및 성분 분석 코멘트]
★ 화학적 각질관리 에센스로 다양한 애씨드 성분들이 들어있어요;
AHAs와 같이 각질 제거와 항산화 효과를 가지지만 피부에 자극은 없는 PHA인 글루코노락톤
BHA로 각질관리 외 블랙헤드, 여드름, 모공에도 효과가 있는 살리실릭애씨드
글라이콜릭애씨드와 락틱애씨드에 비해 피부자극이 적은 AHA인 시트릭애씨드
★ 각질관리 후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진정 및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성분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추냉이발효추출물, 작약뿌리추출물, 히알루론산, 하이드롤라이즈드쌀단백질, 흑차추출물, 아미노산, 펩타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질제거의 효과를 높이고 AHA의 자극을 줄이며 피부에 좋은 성분을 공급하고 포물러를 좋게 하기 위한 성분들로 채워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WG 등급을 살펴보겠습니다.
1-2 등급은 제외하고 3등급 이상의 성분만 표시할게요.
소듐하이드록사이드: 1-4 등급
소듐벤조에이트: 1-3 등급
살리실릭애씨드: 3 등급
[전성분 분석]
정제수 (AQUA/WATER/EAU): 정제된 물
글리세린 (Glycerin***): 피부컨디셔닝제(보습제)
우리 피부에서 존재하는 천연 보습인자로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성분으로 거의 스킨케어 제품에 정제수와 함께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고 보셔도 된답니다. 피부에 수분을 줄 뿐 아니라 피부의 지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장벽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글루코노락톤(Gluconolactone): 피부컨디셔닝제(기타) (PHA 일종)
폴리하이드록시애씨드(PHA)로 종종 차세대 AHA로 언급되기도 하는데 AHA가 가지는 안티-에이징과 피부를 부드럽게 만드는 이점(각질관리)은 가지면서도 피부의 자극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민감한 피부도 사용이 가능한 성분입니다. 자극이 적다는 것은 AHAs에 비해 분자량이 크다는 뜻이고 이것은 피부 깊숙이 덜 침투가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수분공급에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장벽 회복을 도와주기도 하며 다른 활성성분들의 기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항산화제의 특징과 킬레이팅제로서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고추냉이뿌리발효추출물(Lactobacillus/Wasabia Japonica Root Ferment Extract): 산화방지제
파이틱애씨드(Phytic Acid): 금속이온봉쇄제
항산화적 특징을 가진 식물추출물로 포물러에서 금속 이온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킬레이팅제인 EDTA의 천연대체제입니다.
소듐하이드록사이드(Sodium Hydroxide): 변성제, pH 조절제
멋진 알카리성 흰색 고체로서 제품의 pH를 조절할 때 적은 양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HA나 BHA와 같은 산성 물질을 사용했을 때 이를 적절한 pH를 조절(높이기 위해서)하기 위해서 이 성분이 필요합니다. 이 성분은 피부 자극이 될수 있지만 pH 조절에 사용이 되었다면 그럴 위험은 사라졌다고 봐도 된답니다.
포타슘솔베이트(Potassium Sorbate): 착향제, 보존제
이는 약한 보존제로 박테리아 보다는 곰팡이(mold)나 이스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다른 보존제와 함께 사용이 됩니다.
잔탄검(Xanthan Gum): 결합제, 유화안정제, 피부컨디셔닝제, 점증제-수용성
대표적인 점증제, 유화안정제 중 하나로 제품이 너무 묽을때 약간의 잔탄검을 첨가하면 젤 같은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제품을 너무 진뜩하게 만들 수 있어 보통 다른 점증제와 같이 사용이 되며 전형적으로 1% 미만, 0.1-0.5%의 농도로 사용됩니다. 잔탄검은 천연성분으로 발효를 통해 글루오코스와 수크로오스로부터 생산이 되며 Ecocert에서 승인을 받았고 식품업계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소듐벤조에이트(Sodium Benzoate): 부식방지제, 착향제, 보존제
보조적인 보존제로 곰팡이(fungi)에 주로 작용을 합니다. pH 3-5 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이며 약한 보존제이기 때문에 주로 포타슘솔베이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살리실릭애씨드(Salicylic Acid): 변성제, 각질제거제, 피부컨디셔닝제 (BHA)
여드름, 블랙헤드, 화이드헤드, 큰 모공과 같은 문제성 피부와 싸우고 있다면 아마 이 성분에 대해 들어봤을텐데요. 벤조일페록사이드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성 피부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이는 피부 표면과 모공에서 각질제거를 할 수 있는데 AHAs가 수용성이라 모공에서 작용을 하지못하는 반면 살리실릭애씨드는 지용성이기때문에 모공안으로 들어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의 형성을 막고 블랙헤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 기능이 있어 여드름과 주사피부염에 도움이 됩니다. 가정에서 쓰는 제품은 0.5~2% 농도를 허용하고 있으며 이는 매일써도 될 정도로 약한 정도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살리실릭애씨드(BHA) 필링 제품은 20~30% 농도로 이는 여드름뿐 아니라 색소, 표면의 거칠음, 잔주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AHAs 제품이 산성 pH에서만 작용을 하는 반면 살리실릭애씨드는 pH에 덜 민감하며 2%의 농도를 쓰더라도 광민감성을 증가시키지 않아 글라이콜릭애씨드, 락틱애씨드와 같은 AHAs에 비해서는 피부에 자극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라검(Caesalpinia Spinosa Gum): 점착제,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점도증가제(수성)
작약뿌리추출물(Paeonia Lactiflora Root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파파인(Papain): 용해제, 피부컨디셔닝제
시트릭애씨드 (Citric Acid) : 금속이온봉쇄제, pH 조절제 (AHA 일종)
시트릭애씨드는 시트러스계열의 과일에서 온 것으로 AHA 일종입니다. 따라서, 피부의 각질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죽은 피부세포를 제거하고 피부를 더 새롭고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시트릭애씨드를 20% 농도로 3달간 사용한 연구결과를 보면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고 피부를 두껍게 만들었으며 수분보유력에 좋은 글리코사미노글라이칸이라는 물질을 피부에서 증가시켰습니다. 하지만, 1995년 연구를 보면 시트릭애씨드는 글라이콜릭애씨드나 락틱애씨드에 비해서는 피부를 향상시키는 능력이 떨어져서 각질제거제로 사용되기 보다는 소량을 사용하여 화장품 포물러의 pH를 조절하는데 더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Sodium Hyaluronate): 피부컨디셔닝제
천연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에 소듐이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보습에 아주 효과가 좋아 피부의 수분보유력을 높여주고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상처 치유 속도를 높여줍니다. 스킨 케어에 한해서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를 히알루론산과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답니다. 여러 연구에서 50~1000 KDa에 속하는 하이알루로닉 애씨드가 피부에 가장 이점이 많고 130 KDa정도의 크기가 최고로 알려져 있어요. 이 성분은 <1600 KDa의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드롤라이즈드쌀단백질(Hydrolyzed Rice Protein):
아미노산, 펩타이드, 단백질로 주요하게 구성된 쌀을 산성, 염기성, 또는 효소적 방법으로 가수분해해서 얻은 단백질 수화물입니다.
말토덱스트린(Maltodextrin): 흡수제, 결합제, 유화안정제, 피막형성제, 피부컨디셔닝제
옥수수, 쌀, 감자 전분에서 온 도우미 성분으로 피부를 매트(흡수제)하게 만들고 유화액을 안정화시키며 (유화안정제) 제품들이 더 잘 유지되게(결합제)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1,2-헥산다이올(1,2-Hexanediol): 용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포물러에 부드럽고 기분좋은 느낌을 부여하며 보습제로도 유연화제로도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다른 성분을 녹이는 용제로 쓰이기도 하며 메이크업 제품에서는 색소들이 더 잘 퍼지도록 해줍니다. 게다가 보존제의 항미생물 활성을 증가시켜주기도 하는 다재다능한 도우미 성분입니다.
카프릴릴글라이콜(Caprylyl Glycol): 피부유연화제
피부에 부드럽고 좋은 느낌을 주는 유연화제이면서 페녹시에탄올과 같은 보존제의 효율을 높여주는 성분입니다.
카보머(Carbomer): 유화안정제, 점증제-수용성
반복되는 구조로 인해 분자량이 큰 성분인 카보머는 액체류를 멋진 젤 형태의 포물러로 전환을 시킵니다. 1%나 그 이하로 대부분의 포물러에서 사용이 되고 있답니다.
N-하이드록시석신이미드(N-Hydroxysuccinimide): 피부컨디셔닝제
흑차추출물(Camellia Sinensis Leaf Extract)
대한화장품협회에서는 흑차추출물로 명명하지만 화장품 성분의 국제 명명법(INCI)에 따르면 녹차라 표기하기도 합니다. 가장 많이 연구된 항산화제 성분 중 하나로 가장 유용한 성분은 폴리페놀로 불리는데 더 정확히는 카테친(Catechins)들 입니다. 가장 풍부하며 활성적인 성분은 "진짜 슈퍼스타 EGCG(에피갈로카테친 갈레이트, EpiGalloCatechin Gallate)" 입니다. 녹차/흑차추출물이 포함된 제품의 효능을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포함된 폴리페놀의 함량이 중요한데, 이는 기후, 계절, 잎의 연령, 재배 방법에 따라 질에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질의 흑차/녹차 추출물이 포함되어야만 하는데 많은 좋은 질의 흑차/녹차추출물이 사용됐다면, 1) 대단한 항산화 효과 및 UV 보호제 2) 항발암성의 특징 3) 항염증의 특징 4) 항미생물적 특징 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드로제네이티드레시틴(Hydrogenated Lecithin): 유화제, 현탁화제, 피부컨디셔닝제
레시틴을 화학적으로 잘게 자른 형태로 리포좀을 형성하는데 사용되거나 다른 성분을 코팅하거나 안정시키는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토코페릴아세테이트(Tocopheryl Acetate): 산화방지제, 피부컨디셔닝제
순수 비타민E인 토코페롤의 자주 사용되는 유도체 버전으로 토코페롤에 비해 더 안정적이고 더 긴 반감기를 가지고 있지만 피부에 흡수가 잘 되지 않아 토코페롤의 효과에 비해서는 항산화효과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알진(Algin): 결합제, 향료, 점증제-수용성
갈조류에서 온 거대한 당분자로서 젤 형태로 만드는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칼슘솔트와 결합하면 '고무 마스크'와 같은 단단한 젤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알라닐글루타민(Alanyl Glutamine): 보습제, 피부컨디셔닝제(유연제)
알지닌(Arginine): 피부컨디셔닝제
반필수 아미노산으로(유아는 합성을 못하지만 성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발의 케라틴이나 피부의 콜라겐의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또한 천연보습인자로 상처치유를 도와줍니다. 게다가, 알지닌은 양전하를 띠고 있기 때문에 음전하를 띈 AHAs와 결합체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AHA 효과를 유발할 수 있어 AHA에 의한 자극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리고펩타이드-177(Oligopeptide-177): ND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몸에서 만들어낼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UVA 노출이 되었을 때 백반(피부가 색소를 잃는 색소장애)의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런던로켓씨오일(Sisymbrium Irios Seed Oil): 착향제
소듐클로라이드(Sodium Chloride): 감미제, 점증제-수용성
다양한 쓰임이 있는 성분입니다. 여기서는 기름층(또는 실리콘층)에서 물 방울이 분산되어 있을때 이러한 물과 기름의 유화액을 안정화하는 작용을 위해서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이 성분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와 같은 이온클렌징성분(계면활성제)에 의한 클렌징 포물러의 멋진 점증제로 사용이 됩니다. 보통 1~3%를 사용하면 흐르는 질감이 멋진 젤 제형으로 바뀐답니다. 또한, 전성분 리스트의 윗쪽에 있고 이 성분이 녹아져 있지 않는 바디스크럽과 같은 제품이라면이는 물리적인 각질제거제로 사용된 것입니다.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전 성분 정보를 기준으로 성분 자체의 효능을 분석합니다. 본 분석 보고서에서 기재된 성분은 성분 자체의 효능에 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