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Tetrahexyldecyl Ascorbate)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의 정의?
아스코빅 애씨드(비타민 C)의 에스터 입니다. 아스코빅 애씨드가 물에 녹는 수용성이라면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안정하며 오일에 녹는 비타민 C 형태입니다.
다른 이름: 아스코빌 아이소테트라팔미테이트(Ascorbyl Isotetrapalmitate), 아스코빌테트라이소팔미테이트(Ascorbyl Tetraisopalmitate), ATIP
사용목적: 산화방지제, 피부컨디셔닝제
EWG: 1 등급(None)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의 특징?
순수 비타민 C인 아스코빅 애씨드는 피부에 무척 유익한 성분이지만 불안정하고 수용성으로 만들어하고 pH도 고려해야 하는 등 화장품 포물러를 만들기가 쉽지 않은 성분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위해서 많은 화장품 성분사들은 다양한 비타민 유도체들을 만들어 왔고 현재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THD, ATIP) 입니다.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안정하며 오일에 녹는 비타민 C 형태입니다. 그리고 매우 유망한 비타민 C 유도체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C 유도체들은 피부에 흡수가 잘 되어야 할 뿐 아니라 효능을 위해서는 순수한 비타민 C(아스코빅 애씨드)로 전환되어야 하는데 그 전환 효율은 종종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비타민 C의 대표적인 특성인 항산화제, 콜라겐 부스터, 브라이트닝 효과는 아스코빅 애씨드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효과가 적절히 입증이 되었지만, 그 유도체들은 대부분 in vitro 실험 수준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고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성분 공급사인 MakingCosmetics Inc.에 의해서 in vitro 실험 수준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 특징
1) pH 5 이하에서 안정하기 때문에 화장품 포물러로 만들기에 편리합니다.
2) 오일에 녹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피부 흡수율이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순수 비타민 C인 아스코빅 애씨드에 비해 3배 정도 침투율이 높아보이며 안티-에이징의 작용에 중요한 피부의 깊은 층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in vitro 결과에서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피부에서 아스코빅 애씨드로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4) 아스코빅 애씨드의 3가지 주요 기능(항산화제, 콜라겐 부스터, 브라이트닝 효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주의점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기대되는 비타민 C 유도체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in vitro의 실험 결과입니다.
보통 실험은 in vitro(시험관 결과; 보통 세포를 키워 실험하는 수준) -> in vivo(동물 모델을 이용하여 in vitro 실험 결과를 검증하는 수준) -> Clinical study(임상 시험; 살아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 수준)단계로 넘어가면서 검증을 한답니다. 순수비타민 C 인 아스코빅 애씨드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까지 효과가 입증이 되었지만 보통의 비타민 C 유도체들은 in vitro에서의 효과만 입증됐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002년에 아스코빅 애씨드 10%와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 7%를 함유한 실리콘 포물러를 만들어 10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시험 결과가 보고가 되었습니다. 물론 저자는 10% 아스코빅 애씨드가 실리콘 전달 시스템에서 천천히 방출되고 아마도 피부의 상층에 머물면서 항산화 효과를 제공하는 반면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더 빠르고 깊숙이 침투하여 약간의 주름 감소 효과를 준다는 이론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1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실험이었으며 아스코빅 애씨드와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를 따로 넣어서 비교한 실험이 아니라 같이 넣어서 두 성분을 넣지 않는 포물러와 비교한 실험이라 정확히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의 효과가 얼마만큼인지는 판단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이외에도 2015, 2016, 2020년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가 포함된 clinical trials 들이 보고가 되었지만,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가 단독으로 포함된 것이 아니라 많은 성분들 중 일부로 들어가 있는 실험들이라 정확히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 단독의 효과를 파악하기는 힘들다는 한계가 있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스킨케어에서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의 효능 & 효과?
1) Antioxidation(항산화제)
UVA와 UVB로부터 항산화적 보호 기능을 보여주었습니다.
2) Collagen booster(콜라겐 합성 촉진)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켰습니다.
3) Brightening(브라이트닝)
사람의 흑색종 세포(Melanoma cell)를 이용한 실험에서 80% 이상 멜라닌생성을 감소시킴으로써 브라이트닝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in vitro 실험 결과, 임상 시험이 아님).
이외에도 순수 비타민 C는 아래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용상 주의점은?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는 정말 유망하지만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잘 입증되지 않은 비타민 C 유도체 중 하나입니다.
만약 효과가 입증된 성분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스코빅 애씨드(순수 비타민 C)가 들어간 제품을 쓰세요.
하지만,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가 유망한만큼 아주 많은 브랜드에서 활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성분에 대해 기대가 된다면 써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테트라헥실데실아스코베이트가 사용된 제품들
<참조>
- https://incidecoder.com/
-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Volume 11 (4) – Dec 1, 2012
- Dermatologic Surgery, Mar 1, 2002, Double‐Blind, Half‐Face Study Comparing Topical Vitamin C and Vehicle for Rejuvenation of Photodamage
- J Drugs Dermatol. 2015 Jul;14(7):699-704.
- J Cosmet Dermatol. 2020 Dec;19(12):3251-3257.
- J Drugs Dermatol. 2016 Apr;15(4):476-82.
'화장품 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성분] 징크옥사이드(Zinc Oxide) (1) | 2023.03.25 |
---|---|
[화장품 성분] 티타늄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 (0) | 2023.03.24 |
[화장품 성분] 블랙커민씨오일(Nigella Sativa Seed Oil) (0) | 2023.03.19 |
[화장품 성분] 소듐벤조에이트(Sodium Benzoate) (0) | 2023.03.16 |
[화장품 성분] 포타슘솔베이트(Potassium Sorbate) (0) | 202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