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___^
오늘 전성분을 살펴볼 제품은 라프레리의 '플래티넘 레어 오뜨-레쥬베네이션 크림' 입니다.
탄탄한 피부를 선사하는 크림으로 있니다.
♥ 브랜드 : 라프레리 / LA PRAIRIE
♥ 제품 : 플래티늄 래어 오뜨-레쥬베네이션 크림 / Plantium Rare Haute-Rejuvenation Cream
♥ 제품 타입 : 크림, 모이스춰라이저
[제품 소개]
라프레리는 폴 니한박사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폴 박사는 영원함에 대한 연구에 일생을 바쳤습니다. 이 크림은 그의 꿈의 결과물로 폴 박사가 발견한 쎌루라 테라피의 영감으로 시작되어 독자적인 쎌루라 콤플렉스에 의해 더 강력해졌으며 순수하고 진귀한 플래티늄을 가득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마치 멈춘듯한 피부 속 레쥬베이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본연의 생기를 되찾아주며 피부 결을 개선하여 생기 넘치고 탄력있는 피부를 완성합니다. 눈부신 광채와 균일한 피부결을 선사하며 피부에 편안함과 부드러움을 유지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클렌징 후에 토너, 로션, 세럼, 아이크림을 바른 후에 이 제품을 사용하면 된답니다. 소량을 덜어낸 후 손가락으로 비벼서 따뜻하게 만든 다음 눈가를 피해 얼굴 전체에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원형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흡수시켜 줍니다.
[성분 분석 코멘트]
고가의 제품답게 정말 많은 성분들을 넣었습니다.
보통 어느정도 연령대 이상을 타겟으로 하는 고가의 제품들을 보면 많은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피부에 채워야 하는 것들이 많아서일것 같은데요.
이렇게 많은 성분들을 넣으려면 각 성분들의 가격도 그렇지만 이 성분들이 모두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섞여있는 포물러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포물러를 위한 연구기간도 오래걸리구요. 동시에 이 제품을 보면 발림성이나 크림의 색, 제형 등 모든 것을 어느정도의 질 이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포물러 개발에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이 보입니다.
또한, 고가의 제품에만 들어있는 아미노산들, 펩타이드들, 콤플렉스 역시 다양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좋은 식물 추출물이나 성분들이 들어가 있는것은 그냥 기본이구요.
가격이 넘사벽이긴 하지만 동시에 왜 이 가격을 책정했는지 이해가 가기도 했습니다. 이 가격에 완전히 공감한다는 뜻은 아니고 '이렇게 오랫동안 이 정도의 네임밸류를 가져가면서 전 세계적으로 백화점급으로 들어가 있는 라프레리 급 브랜드에서는 이 정도 성분을 가진 크림을 이 가격을 가져가는구나' 라는걸 느꼈다는게 조금 더 정확할 거 같은데요.' 이러한 레벨의 성분을 가진 크림과 같은 제품을 보면 보통 50만원대 이상은 다 하는구나'를 깨닫게 해준 제품이었습니다.
절대적으로 이 가격이 적정한가를 따질 수는 없지만 피부에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 고민이 들어간 제품이라는 것은 전성분을 보면서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EWG 3등급 이상의 성분을 살펴볼게요.
C12-20애씨드피이지-8에스터: EWG 1-3등급
미리스틸미리스테이트: EWG 2-3등급
페녹시에탄올: EWG 2-4등급
향료: EWG 8등급
소듐하이드록사이드: EWG 1-4등급
폴리소르베이트60: EWG 3등급
다마스크장미꽃추출물: EWG 3등급
벤질알코올: EWG 4-6등급
락틱애씨드: EWG 1-4등급
리날룰: EWG 3등급
소듐벤조에이트: EWG 1-3등급
티타늄디옥사이드: EWG 1-3등급
[전성분 분석]
정제수(Aqua): 정제된 물
부틸렌글라이콜(Butylene Glycol): 피부컨디셔닝제, 용제, 점도감소제
색이 없고 시럽같은 질감을 가진 액체로 이 성분의 주요 역할은 다른 성분들을 녹이는 용매입니다. 또한, 이 성분은 제품의 흡수를 빠르게 깊게 되도록 도와주고 제품의 퍼짐성을 좋게 만들며 피부로 수분을 끌어당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C12-20애씨드피이지-8에스터(C12-20 Acid PEG-8 Ester): 계면활성제-유화제
스쿠알란(Squalane): 수분증발차단제
올리브, 사탕수수와 같은 식물성 오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성분이예요. 화학적으로 말하자면 스쿠알란은 포화된 탄화수소분자로 이루어져 있는 긴 유통기한을 가진 멋진 액체 오일입니다. 스쿠알렌(주요 소스: 상어 간, 사람의 피지)과 같이 쉽게 산화되지 않고 가격도 더 저렴해서 화장품 성분으로서 더 적합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겁거나 기름지지 않으면서도 진정/연화제, 표면을 덮어 수분증발을 막는 성분으로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훌륭한 수분공급성분이예요. 또 다른 장점은 모든 타입의 피부와 피부 상태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여드름성 피부와 지루성 또는 곰팡이-여드름과 같은 곰팡이 관련 피부에조차 적합한 성분입니다.
글리세린 (Glycerin): 피부컨디셔닝제(보습제)
우리 피부에서 존재하는 천연 보습인자로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성분으로 거의 스킨케어 제품에 정제수와 함께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고 보셔도 된답니다. 피부에 수분을 줄 뿐 아니라 피부의 지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장벽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코코-카프릴레이트/카프레이트(Coco-caprylate/caprate): 피부유화제
가벼운 유연화제 에스터(C8-10 지방산 + C12-18 지방알코올)로 피부에 빨리 흡수되며 건조하지만 실키한 마무리감을 남겨주는 성분입니다. 피부 느낌에서는 '다이카프릴릴카보네이트'와 유사한 느낌을 주는 성분입니다.
아이소노닐아이소노나노에이트(Isononyl Isononanoate): 피부컨디셔닝제(유연제), 용제
리치하고 크림형태를 가졌지만 기름진 느낌은 아닌 연화제 에스터로서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에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미리스틸미리스테이트(Myristyl Myristate): 수분증발차단제
피부 온도와 유사한 녹는점을 가진 왁스형태의 연화제로서 화장품 포물러에 바디감과 벨벳같은 느낌을 부여합니다. 모공을 막을 가능성이 높은 물질로 여드름성 피부는 피하는 것이 좋은 성분입니다.
카프릴릭/카프릭트리글리세라이드(Caprylic/Capric Triglyceride): 피부컨디셔닝제(유연제), 용제
피부의 느낌을 좋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유연화제 성분으로 코코넛오일과 글리세린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가벼운 제형의 투명하고 무향의 성분으로 모든 피부타입과 잘 어울리며 포물러하기가 쉬운 성분입니다.
하이드롤라이즈드효모추출물(Hydrolyzed Yeast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효모추출물이 화학적으로 잘라진 버전으로 피부 보습제로서 작용을 합니다. 피부에 수분을 주고 진정작용이 있는 콤플렉스인 '옵팀 히알(Optim Hyal)'의 구성요소입니다. 폴리글루쿠로닉애씨드과 몇 보조성분들과 함께 결합된 옵팀 히알은 생발효과정을 통해 얻어지는데 이는 피부에서 히알루론산 합성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피부를 더 부드럽고 좋게하며 수분을 더 공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C12-15알킬벤조에이트 (C12-15 Alkyl Benzoate) : 피부유연화제
가벼우면서도 실키한 느낌을 가진 연화제로서 눈과 얼굴피부에 모두 아주 순한 성분입니다. 퍼짐성이 아주 좋으며 종종 자외선 차단제에 우수한 용매제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글라이코프로테인(Glycoproteins*):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인삼추출물(Panax Ginseng Root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2000년 이상 사용되어온 전통 한약재로서 화장품 성분으로서 주요역할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액순환 촉진을 통한 대사를 촉진하는 것으로 보임. 인삼사포닌(진세노이드)라는 활성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음
쇠뜨기추출물(Equisetum Arvense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백금콜로이드(Colloidal Platinum): 산화방지제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Sodium Hyaluronate): 피부컨디셔닝제
천연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에 소듐이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피부의 보습에 아주 효과가 좋은 성분이라 수분보유력을 높여주고 항산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상처 치유 속도를 높여줍니다. 스킨 케어에 한해서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를 히알루론산과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답니다.
락토바실러스발효물 (Lactobacillus Fermen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이는 아주 흥미로운 프로바이오틱 성분입니다. 2009년 에스티로더사의 특허에 의하면 DNA 리페어 효소가 들어있어 환경적 공격에 대항해서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에스티로더 연구에 따르면 2012년부터 이 성분은 항미생물, 항염증특징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드름과 주사피부염에 치료효과를 가진것으로 보입니다. 항여드름의 특징은 미국 제조사 바넷에 의해 확인되었는데 이 성분은 유해한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을 돕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미생물총을 창조한다고 합니다. 잘 알려진 항-여드름 및 항염증 성분인 살리실릭애씨드와 비교했을 때 이 성분은 더 빠르게 여드름의 크기와 붉은기를 줄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에스큘렌타렌즈콩씨추출물(Lens Esculenta (Lentil) Seed Extract): 피부보호제
작약뿌리추출물(Paeonia Albiflora Root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다마스크장미꽃추출물(Rosa Damascena Flower Extract): 산화방지제, 수렴제
작약뿌리추출물(Paeonia Lactiflora Root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커피콩추출물(Coffea arabica (Coffee) Seed Extract): 착향제,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맥주효모추출물(Saccharomyces Cerevisiae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피부의 수분을 증가시키며 피부의 마이크로릴리프(작은 주름과 피부표면의 불균일함)을 향상시키는 성분입니다. 제조사의 정보에 따르면 선인상인 프리클리 페어와 함께 사용되면 신경감각적 자극을 줄이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라즈베리잎추출물(Rubus Idaeus (Raspberry) Leaf Extract):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팔미토일헥사펩타이드-12(Palmitoyl Hexapeptide-12): 산화방지제
6개의 아미노산( Val-Gly-Val-Ala-Pro-Gly)이 결합된 펩타이드로 피부의 톤과 탄력을 증가시킵니다. 엘라스틴에서 6번 반복되고 있는 펩타이드로 제조사의 임상결과에 따르면 매일 하루에 두번씩 4% 농도로 이 펩타이드를 발랐을 때 탄력도 33% 증가, 피부톤 20% 증가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데카펩타이드-4(Decapeptide-4):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올리고펩타이드-6(Oligopeptide-6):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팔미토일펜타펩타이드-4(Palmitoyl Pentapeptide-4): 피부컨디셔닝제(기타)
꽤 많이 연구가 된 5개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펩타이드로(lys–thr–thr–lys–ser) 프랑스의 세더마와 P&G가 만든 성분입니다. 콜라겐 I의 구성조각으로 이는 오일 용해성을 높이고 및 팔미틱애씨드의 피부 침투성을 높입니다. 제조사의 지원을 받은 임상연구를 보면 이 성분은 잔주름, 주름을 감소시키고 피부 결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또한, 레티놀(0.07%)과 비교했을 때 이 성분(0.03%)이 유사한 정도로 주름에 효과가 있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세라마이드엔지(Ceramide NG):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피부의 가장 외곽층인 각질층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될 수 있는 9가지 타입의 세라마이드 중 하나입니다. 세라마이드는 왁스같은 제형을 가진 지질로 피부 세포 사이(세포외기질)의 끈적한 물질 중 가장 많은 부분(약 50%)을 차지하고 있는 물질이며, 건강한 피부 장벽을 가지고 피부가 수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25%, 지방산: 15%).
토코페롤 (Tocopherol): 비타민 E, 산화방지제, 수분증발차단제
지용성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세포를 프리-라디컬로부터 보호를 합니다. 이 프리-라디컬은 피부를 좋고 탄력있게 만드는 콜라겐을 파괴하는데 관련이 된답니다. 또한, 피부를 타게 만드는 UVB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어 선번(햇빛에 의한 화상)이 된 세포의 생산을 낮추고 UVB로 인해 유발된 손상을 줄이며 광-발암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사카라이드검-1(Biosaccharide Gum-1): 피부컨디셔닝제
박테리아 발효를 통해 소비톨에서부터 생성되는 물질로 Soothing(진정), Moisturing(수분공급), Anti-aging(안티-에이징), Resurfacing(피부 표면 재생), Touch(촉감)의 특징을 가진 성분입니다. 즉각적인 수분 공급 효과는 히알루론산이 뛰어나나 바이오사카라이드검-1은 오랫동안 수분감이 지속되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세포 재생을 촉진하여 장벽기능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좋습니다. 피부결을 좋게 느끼게 만들기 때문에 제품의 사용감을 좋게 합니다.
수용성콜라겐(Soluble Collagen): 피부컨디셔닝제
이 성분은 어류 또는 소의 피부에서 추출된 크기가 큰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콜라겐을 말합니다. 콜라겐은 너무 너무 큰 물질이기 때문에 원래 피부에서 콜라겐이 존재하는 중간층(진피층)까지는 흡수가 될 수 없습니다. 만약 흡수가 됐다 하더라도 마법처럼 제자리를 찾아가 피부 본래의 콜라겐 골격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그건 마치 텐트 지지대를 쓰러져가는 텐트에 던졌더니 마법처럼 그 텐트가 멋지고 단단하게 바뀌는 것을 기대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콜라겐은 많은 수분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부드럽고 자극이 없습니다. 그래서 콜라겐을 바르는 것은 주름과는 상관이 없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시키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레시틴(Lecithin): 피부컨디셔닝제(기타), 계면활성제(유화제)
모든 세포막에서 발견될 수 있는 성분으로 유연화제, 수분결합성분, 유화제, 안정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화장품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종종 리포좀을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소듐콘드로이틴설페이트(Sodium Chondroitin Sulfate): 피부컨디셔닝제
히알루론산의 친척으로 볼 수 있는 이 성분은 진피층의 세포외기질에 많이 있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진피층까지 흡수되기에는 너무 크지만 히알루론산과 유사하게 수분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 친화력이 좋기 때문에 이 성분은 피부외곽에 수분이 풍부한 필름을 형성하여 즉각적이고 강하게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글루코오스(Glucose): 감미제, 보습제, 피부컨디셔닝제(보습제/기타)
당으로 수분과 결합하는 특징이 있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좋게 유지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라이신에이치씨엘(Lysine HCl): 피부컨디셔닝제(기타)
트레오닌(Threonine):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이루는 주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 이외에 다른 기능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알지닌(Arginine): 피부컨디셔닝제
반필수 아미노산으로(유아는 합성을 못하지만 성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발의 케라틴이나 피부의 콜라겐의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또한 천연보습인자로 상처치유를 도와줍니다. 게다가, 알지닌은 양전하를 띠고 있기 때문에 음전하를 띈 AHAs와 결합체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AHA 효과를 유발할 수 있어 AHA에 의한 자극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라이신(Glycine): 완충화제,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비필수아미노산으로 피부에 발랐을 때 보습제로 작용하며 아마 그 이상의 기능이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어떤 스킨케어 블로그에 따르면 글라이신은 상처 치유, 조직 재생을 도와줄 것으로 기대되며 루신, 프롤린과 같은 다른 아미노산과 함께 사용하며 주름에 효과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린(Serine): 피부컨디셔닝제(기타)
아미노산들은 화장품 포물러에서 수분을 공급하는 콤플렉스의 한 부분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비필수아미노산으로 수분 결합 성분입니다. 대부분 아미노산은 피부 수분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역할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히스티딘(Histidine):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반필수아미노산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도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트립토판(Tryptophan): 모발컨디셔닝제
폴릭애씨드(Folic Acid): 피부컨디셔닝제, 엽산
칼슘판토테네이트(Calcium Pantothenate): 모발컨디셔닝제
펜틸렌글라이콜(Pentylene Glycol): 피부컨디셔닝제, 용제
다기능성의 실키한 느낌을 주는 성분으로 유화안정제, 용매, 항미생물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사에 따르면 모이스춰라이저로서 기능을 하기도 함. 보존제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며 자외선 차단제의 방수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도와주기도 함
1,2-헥산다이올(1,2-Hexanediol): 용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으로 포물러에 부드럽고 기분좋은 느낌을 부여하며 보습제로도 유연화제로도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다른 성분을 녹이는 용제로 쓰이기도 하며 메이크업 제품에서는 색소들이 더 잘 퍼지도록 해줍니다. 게다가 보존제의 항미생물 활성을 증가시켜주기도 하는 다재다능한 도우미 성분입니다.
카프릴릴글라이콜(Caprylyl Glycol): 피부유연화제
피부에 부드럽고 좋은 느낌을 주는 유연화제이면서 페녹시에탄올과 같은 보존제의 효율을 높여주는 성분입니다.
다이메티콘크로스폴리머(Dimethicone Crosspolymer): 유화안정제, 점도증가제(비수성)
고분자의 실리콘 탄성중합체로 포물러에 실키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부여하며 점증제 역할을 합니다.
하이드록시에틸아크릴레이트/소듐아크릴로일다이메틸타우레이트코폴리머 (Hydroxyethyl Acrylate/Sodium Acryloyldimethyl Taurate Copolymer): 유화안정제, 점도증가제(수성)
수분 베이스에 오일성분을 섞고 안정화시키는 성분으로 끈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질감을 만들어냅니다. 다양한 pH(3-12)에서 역할을 하며 낮은 ph에서는 점증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보통 0.3-3%로 사용됩니다.
포타슘세틸포스페이트(Potassium Cetyl Phosphate): 계면활성제-유화제
흰색~베이지 파우더인 이 성분은 기름과 물을 섞이게 만드는 유화제의 기준이 되는 성분으로 특히 자외선차단제에 많이 사용이 되며 포물러의 방수성향을 증가시킵니다.
트린베헤닌(Tribehenin): 피부컨디셔닝제
베헤닉애씨드의 트리글세라이드로 점증제 또는 젤 제형을 만드는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수분의 손실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보머(Carbomer): 유화안정제, 점증제-수용성
반복되는 구조로 인해 분자량이 큰 성분인 카보머는 액체류를 멋진 젤 형태의 포물러로 전환을 시킵니다. 1%나 그 이하로 대부분의 포물러에서 사용이 되고 있답니다.
에틸헥실글리세린(Ethylhexylglycerin): 피부컨디셔닝제(기타), 보존제
보존제인 페녹시에탄올과 함께 사용되어 그것의 효과를 증가시키며 피부의 느낌을 좋게 만드는 효과도 동시에 줍니다. 또한, 이는 중간정도의 퍼짐성을 가진 유연화제 성분이기도 합니다.
카라기난(Carrageenan): 착향제, 헤어컨디셔닝제
적조류에서 온 천연 다당류로서 젤 제형제, 점증제, 안정화물질로 사용이 됩니다.
폴리솔베이트60(Polysorbate 60): 착향제, 계면활성제(유화제/용해보조제)
물과 기름이 잘 섞이게 하는 유화제입니다.
테트라소듐글루타메이트다이아세테이트(Tetrasodium Glutamate Diacetate): 금속이온봉쇄제
세틸하이드록시에틸셀룰로오스(Cetyl Hydroxyethylcellulose): 유화안정제, 점도증가제(수성)
셀루로오스에서 온 성분으로 유화안정제입니다.
하이드로젠다이메티콘(Hydrogen Dimethicone): 피막형성제
다이메티콘과 메치콘이 결합된 실리콘 분자로 파우더의 물을 싫어하는 성질을 위한 색소결합제로 사용이 됩니다. 대부분 티타늄디옥사이드, 징크옥사이드, 미카와 함께 사용이 되는데 선케어 제품에서 이러한 물리적 UV 차단성분에 결합하여 백탁을 줄이고 보호기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카와 메이크업제품에서 사용이 되면 소수성(물을 싫어함)을 높여 제품이 피부에 더 잘 머무르는 것을 도와줍니다.
폴리하이드록시스테아릭애씨드(Polyhydroxystearic Acid): 현탁화제-비계면활성제
무기 자외선 차단제 또는 메이크업제품에 사용되어 제품이 잘 펴발라지게 만들어주는 성분으로 피부에 고르게 분산되는 것을 돕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포물러의 UV 흡수를 증가시키며 무기 자외선 차단 성분의 백탁 현상을 감소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폴리글루쿠로닉애씨드(Polyglucuronic Acid): 피막형성제, 피부컨디셔닝제(보습제)
보습제로 역할을 하는 올리고당류로 '옵팀히알'의 한 성분입니다. 피부에 히알루론산양을 극대화할것이라 예상되는 성분입니다.
트레할로스(Trehalose): 감미제, 보습제
수분 결합 능력을 가진 당류의 한 종류로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키토산(Chitosan): 피막형성제
잔탄검(Xanthan Gum): 결합제, 유화안정제, 피부컨디셔닝제, 계면활성제-유화제, 점증제-수용성
대표적인 점증제, 유화안정제 중 하나로 제품이 너무 묽을때 약간의 잔탄검을 첨가하면 젤 같은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제품을 너무 진뜩하게 만들 수 있어 보통 다른 점증제와 같이 사용이 되며 전형적으로 1% 미만, 0.1-0.5%의 농도로 사용됩니다. 잔탄검은 천연성분으로 발효를 통해 글루오코스와 수크로오스로부터 생산이 되며 Ecocert에서 승인을 받았고 식품업계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마이카(Mica) : 착색제, 불투명화제
미네랄 파우더로 사용감 증진, 빛을 반사하는 특징을 부여, 피부 밀착감 증가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진주와 같은 색소를 주는 베이스 미네랄로도 자주 사용이 되곤 합니다.
알루미나(Alumina): 스크럽제, 흡수제, 안티케이킹제, 벌킹제, 불투명화제
색소캐리어로 티타늄디옥사이드와 섞은 후 실리콘 계열로 코팅을 하면 색소가 화장품 포물러내에서 골고루 퍼지게 되며 피부에 바르기도 쉬워집니다. 무기(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나 메이크업 제품에서 많이 사용이 되며 흡수제, 점도 조절제, 제품의 투명도를 줄이는 성분으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소듐하이드록사이드(Sodium Hydroxide): 변성제, pH 조절제
멋진 알카리성 흰색 고체로서 제품의 pH를 조절할 때 적은 양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HA나 BHA와 같은 산성 물질을 사용했을 때 이를 적절한 pH를 조절(높이기 위해서)하기 위해서 이 성분이 필요합니다. 이 성분은 피부 자극이 될수 있지만 pH 조절에 사용이 되었다면 그럴 위험은 사라졌다고 봐도 된답니다.
락틱애씨드(Lactic Acid): 피부컨디셔닝제(보습제), pH 조정제 (AHA 일종)
락틱애씨드는 다른 AHAs 처럼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롭고 부드러운 아래의 피부를 드러나게 합니다. 글라이콜릭애씨드보다 분자량이 커서 피부에 침투력이 떨어지지만 대신 글라이콜릭애씨드보다 자극이 적습니다. 락틱 애씨드의 콜라겐 합성 능력은 잘 증명되지 않았으나, 적절한 농도와 pH에서 사용이 된다면 안티-에이징 효과는 여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우수한 수분공급 성분입니다. 락틱애씨드가 든 홈케어 제품의 가장 적절 pH 범위 역시 3-4 입니다. 그 이상의 pH를 가진 제품에 든 락틱애씨드는 효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소듐클로라이드(Sodium Chloride): 감미제, 점증제-수용성
다양한 쓰임이 있는 성분입니다. 기름층(또는 실리콘층)에서 물 방울이 분산되어 있을때 이러한 물과 기름의 유화액을 안정화하는 작용을 위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이 성분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와 같은 이온클렌징성분(계면활성제)에 의한 클렌징 포물러의 멋진 점증제로 사용이 됩니다. 보통 1~3%를 사용하면 흐르는 질감이 멋진 젤 제형으로 바뀐답니다. 또한, 전성분 리스트의 윗쪽에 있고 이 성분이 녹아져 있지 않는 바디스크럽과 같은 제품이라면이는 물리적인 각질제거제로 사용된 것입니다.
마그네슘설페이트(Magnesium Sulfate): 증량제
설페이트때문에 걱정하는 분이 계실수도 있는데, EWG 1등급 성분으로 친수성 성분이 오일 성분에 잘 퍼지게 만들어 안정화시키는 유화제 성분입니다.
칼슘클로라이드(Calcium Chloride): 수렴제, 점증제-수용성
포타슘클로라이드(Potassium Chloride): 점증제-수용성
소듐포스페이트(Sodium Phosphate): pH 완충제
향료(Parfum (Fragrance)): 착향제
좋은 향을 주는 성분으로 미국에서는 Fragrance, 유럽에서는 parfum 으로 이 리스트에는 30~50개의 화학물질을 평균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많게는 200개의 성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만약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접촉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벤질알코올(Benzyl Alcohol): 보존제, 용제, 점도감소제
화장품 보존제로 과일이나 차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기도하며 합성할 수도 있습니다. 1%까지 사용되었을 때는 순하며 멋진 보존제이며 포타슘소르베이트와 같은 다른 보존제와 함께 사용이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리날룰(Linalool): 착향제
이는 대표적인 착향제 성분으로 라벤더, 일랑일랑, 베르가못, 자스민, 제라늄과 같은 천연 오일에서 발견이 되며 시장에서 판매중인 고급 향수의 90-95%에서 발견이 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리모넨과 같이 공기중에서 쉽게 산화되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민감한 피부는 조심을 해야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포타슘솔베이트(Potassium Sorbate): 착향제, 보존제
이는 약한 보존제로 박테리아 보다는 곰팡이(mold)나 이스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다른 보존제와 함께 사용이 됩니다.
페녹시에탄올(Phenoxyethanol): 착향제, 보존제
보존제로 안전하며 부드러운 성분으로 1950년대부터 도입되어 오늘날까지 전세계적으로 1% 농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녹차와 같이 천연성분으로 발견이 되기도 하지만 화장품에 사용되는 것은 대부분 합성 물질입니다. 다양한 포물러에서 사용이 되는데 85도까지 견딜수 있는 열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pH3-10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소듐벤조에이트(Sodium Benzoate): 부식방지제, 착향제, 보존제
보조적인 보존제로 곰팡이(fungi)에 주로 작용을 합니다. pH 3-5 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이며 약한 보존제이기 때문에 주로 포타슘솔베이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소듐데하이드로아세테이트(Sodium Dehydroacetate): 보존제
보존제로 주로 곰팡이에 대응하며 박테리아에 대해서는 약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cocert, Cosmos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천연제품에 인기가 있는 성분입니다.
티타늄디옥사이드 나노(Titanium dioxide nano): 착색제, 불투명화제, 자외선차단제
물리적 자외선 차단 성분중 하나입니다. 이 성분은 매우 넓은 범위를 막아주며 (290 - 350 nm, for UVB, UVA II는 우수 / 350-400 nm for UVA I는 덜함) 매우 안정적인 성분입니다. 그리고 매우 안전한 성분으로 피부에 자극이 없고 건강 문제에 있어서도 깨끗하답니다. 하지만, 백탁현상과 쉽게 펴발라지지 않는다는 성질이 화장품 성분적으로는 나쁜점이랍니다.
티타늄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 Ci77891): 착색제
Ci77891는 티타늄디옥사이드의 컬러버전으로 흰색의 색소를 가지고 있으며 우수한 색소 일관성과 분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흑색산화철(Iron Oxide Black (Ci 77499)): 착색제
적색, 노란색, 검정색 산화철을 이르는 성분으로 피부색을 띈 메이크업 제품에서 매우 유용한 성분입니다.